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대한것

노화예방과 혈당관리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 도토리묵의 효능과 섭취법.

by 로토루아8 2021. 10. 4.
반응형

당뇨위험인구 1300여만 명, 통계청에 따르면 국민 4명 중 1명이 당뇨라고 해요. 밥 한 숟갈을 먹어도 혈당이 올라가죠. 스트레스와 수면이 부족해도 혈당은 오르게 되죠. 그래서 혈당관리가 너무 어렵더라고요. 노화 예방과 혈당관리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도토리묵의 효능.

한국인들만 유일하게 섭취하는 식품이 7가지인데 간장게장, 골뱅이, 깻잎, 참외, 미더덕, 번데기, 도토리묵이 있죠. 이 7가지 음식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칼로리가 적으면서 체내에서 충분히 합성되지 않아 식품으로 꼭 섭취해야 하는 비타민, 무기질 등 미량원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신진대사 촉진은 물론 세포막과 혈액의 생성을 돕는데 특히 그중에서도 노화 예방과 혈당관리를 돕는 특별한 식재료가 있습니다.

노화 예방과 혈당관리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는 도토리묵입니다.

도토리묵은 혈당관리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을 골고루 갖추면서 저열량의 한식을 기본으로 먹고 있는 장수노인들의 식단으로 그중에서 주목해야 할 식재료가 바로 한국인들이 늘 식탁에 놓고 먹는 대중적 음식이지만 한국인만 먹는 음식이라고 해요. 도토리묵을 먹는 것은 대한민국이 유일무이합니다.

쌉쌀하면서 고소한 맛으로 은근한 단맛이 일품이에요. 도토리는 상수리나무, 떡갈나무, 갈참나무, 졸참나무에서 생겨나는데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뜻하고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며 설사를 멎게한다고해요.

도토리묵은 100g당 47kcal 정도로 저열량 식품이어서 포만감을 주면서도 당뇨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단백질, 섬유질, 아콘산 및 무기질 성분 등 여양도 풍부할 뿐 아니라 한국식품영양과학 회지에 따르면 도토리 분말 수용액이 항산화 효능을 발휘하여 노화에 따른 세포 내 물질의 산화적 손상을 완화시킨다고 해요.

도토리묵 속 식이섬유는 당 성분이 천천히 흡수되도록 도움이 되는데 도토리묵을 섭취함으로써 혈당 스파이크 위험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도토리묵에서 쌉싸름한 맛이 느껴지는 이유는 도토리의 핵심 성분인 타닌 때문입니다. 이는 식물 영양소 폴리페놀의 일봉으로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타닌 성분이 몸속 체지방 연소를 돕고 중성지방을 분해해 도토리묵 섭취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당관리의 적인 비만 당뇨 환자 중 53.2%가 비만이라고 해요. 비만은 당뇨 유발 가능성이 높아 치료와 관리의 어려움이 있죠. 도토리묵 속 타닌은 체중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한국 영양학회에 따르면 도토리의 식이를 첨가한 실험군들이 대조군보다 혈장과 간의 총 지방, 중성지방과 총 콜레스테롤 수준이 유의적으로 낮았다고 해요.

 

혈당관리에 좋은 도토리묵 섭취법.

부추는 알리신이 도토리묵의 비타민B1과 만나서 혈당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도토리묵 말랭이 만드는 법.

묵을 건조하게 되면 80% 이상을 차지했던 수분이 날아가면서 작아지는 만큼 영양 성분이 농축됩니다. 같은 양을 먹더라도 더 효율적인 영양 섭취가 가능하죠. 도토리묵은 도토리묵 말랭이로 만들면 식이섬유가 10배로 증가하고 타닌이 3배로 증가한다고 해요. 도토리묵을 말리면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보충이 되죠.

도토리묵은 먹기 좋게 잘라서 건조기는 70도에서 6시간 햇볕에서는 하루정도 건조해주세요. 꼬들꼬들한 식감에 저장성도 높여줍니다. 먹을 때는 뜨거운 물을 부어 30분 정도 불리면 됩니다.

 

도토리묵 잡채 만드는 법.

오징어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도토리묵 잡채에도 잘 어울리는 식재료입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식재료이기 때문에 혈당관리가 필요하신 분들도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오징어의 타우린과 도토리묵의 아콘산이 합쳐지면 항산화 효과가 증가됩니다.

1. 기름을 두른 팬에 도토리묵 말랭이 70g과 오징어 한 마리, 각종 채소를 볶아주세요.

2. 간장 2큰술, 후추 1 티스푼을 넣어 간을 맞춰준다.

 

도토리 온 묵밥 만드는 법.

1. 레몬과 김치, 지단을 썰어 도토리묵 말랭이를 위에 올려주세요.

쑥갓은 도토리묵 그리고 따뜻한 육수와 함께 즐기면 영양소들의 체내 흡수율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쑥갓은 도토리묵은 체중감량, 노화방지를 위한 도토리묵 속 타닌은 콜레스테롤 분해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쑥갓 속 글루타민은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2. 쑥갓을 올려준 뒤 멸치육수를 부어준다.

 

도토리묵 섭취 시 주의사항.

타닌 성분은 과다 섭취 시 복통, 변비를 유발합니다. 일반 도토리묵은 하루 손바닥 크기로 말린 도토리묵은 2~3줌 이내로 섭취해주세요.

 

<출처: MBN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